토목분야

교량받침탄성받침(PAD)

탄성받침

✔  개  요


고무판과 보강철판을 적층한 받침으로, 고무의 유연한 강성을 이용하여 구조물의 고유주기를 길게하여 지진력을 감소 및 하중분배 시킴





고정단

일방향 가동단

양방향 가동단


✔  기  능 





하중지지기능

이동기능

회전기능


✔  구  성


Top Plate (SM355)


Bottom Plate (SM355)


Reinforced Steel Plate (SS275)


Laminated Rubber (NR)


Anchor Socket (SM20C or SM45C)




✔ 설 계 기 준






KS F 4424 교량지지용 탄성받침

KDS 24 90 11 : 2018 교량 기타시설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 국토교통부

KCS 24 40 05 : 2016 교량받침 / 국토교통부

BS5400 Part 9 : Bridge bearings




일체형 탄성받침(RB_C형)_KS인증제품(특허 제 10-1336899호)


한국산업규격(KS F 4420)에서 제시하는 상.하부판과 탄성패드가 결합된 일체형탄성받침 (C형 탄성받침)

기존 일체형 탄성받침의 문제점 (앵커부)

지진시 허용수평력 대비 앵커볼트/소켓 사이즈 결정

유지보수시 기존 앵커의 제거를 위해 콘크리트 블록 깨기

교량에서 중.대형차량의 진동에 의한 볼트 풀림 발생

수평력 제어장치가 적용된 일체형 탄성받침

앵커볼트/소켓의 수평력 제어능력 증대로 인한 볼트 규격 최소화로 시공성 및 유지보수성 우수

유지보수시 하부판이 두 개의 판으로 제작되어 콘크리트 깨기가 없어 유지관리비 저렴

하부판 고정볼트에 압축스프링 적용하여 진동에 의한 볼트 풀림 방지기능 구비

슬라이딩 탄성받침(RB_E형) (특허 제 10-0879364호)


한국산업규격(KS F 4420)에서 제시하는 탄성받침과 불소수지판(P.T.F.E – Polytetrafluorethylene)이 결합된 슬라이딩 탄성받침 (E형 탄성받침)

기존 일체형 탄성받침의 문제점

중·장대 교량이거나 지진시 변위가 과다한 경우에는 탄성받침의 허용 변위량을 초과하여 사용불가

고 교각의 경우 기둥의 강성이 작아 기둥에서 대부분의 변위가 발생되므로 교각쪽의 탄성받침은 안정하지만, 교대쪽의 탄성받침은 교대의 강성이 무한강성이므로 변위를 모두 탄성받침에서 수용해야 함으로 불안정하게 되는 경우 발생

슬라이딩 탄성받침

다경간 연속화 BEAM교에 적용가능한 교량받침 시스템

교축방향은 탄성받침이 전단 변형되지 않고 슬라이딩면에서 변위를 수용

교축직각방향에 대해서는 탄성받침이 전단 변형되도록 고안됨

완제품 성능시험

압축강도 시험


전단계수 시험